본문바로가기
문구 사면 과학 드립니다 크게보기

문구 사면 과학 드립니다

문구점 1+1
저자

서원호

저자

윤동

발행일

2026-02-02

면수

175×240

ISBN

123

가격

9791194636762

가격

15,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문구 사면 과학 주는 문구점으로 놀러 와!

학교 앞에서 가장 먼저 마주치는 곳,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을 사러 가는 곳, 다꾸에 쓸 볼펜을 고르고 슬라임을 찾아다니는 곳, 바로 문구점이에요. 문구점에 가면 마음이 괜히 두근거리고, 하나쯤은 꼭 사고 싶은 물건이 생기기 마련이죠. 하지만 문구점에 간다고 하면 “장난감 사러 가는 거 아니야?”, “쓸데없는 건 안 돼!”라는 잔소리부터 따라붙기도 해요. 정말 필요한 준비물을 사러 가는 거라고 말하면서도, 괜히 뜨끔한 어린이들도 있을 거예요. 사실 문구점에 가서 마음에 쏙 드는 물건들을 구경할 생각에 벌써 신이 났었거든요. 
《문구 사면 과학 드립니다》는 그런 문구점에 마음 편히 드나들어도 되는 이유를 만들어 주는 책이에요. 연필, 지우개, 공책, 볼펜, 미니카, 슬라임처럼 문구점에서 쉽게 만나는 물건들에 과학 이야기가 숨어 있으니까요. 문구류 하나를 샀을 뿐인데, 과학 지식이 선물처럼 함께 따라오는 거죠.

연필, 지우개, 미니카, 슬라임 등 
문구점 물건들에 숨은 재밌는 과학

《문구 사면 과학 드립니다》는 ‘종이에 잘 써지는 연필은 왜 유리에는 안 써질까?’, ‘우주에서도 볼펜이 써질까?’, ‘잘 지워지는 지우개는 말랑할까, 단단할까?’, ‘투명한 셀로판테이프의 말린 부분은 왜 노랗게 보일까?’, ‘반짝이는 글리터 슬라임을 맨손으로 만져도 안전할까?’처럼 어린이들이 문구를 쓰며 한 번쯤 품어 봤을 질문에서 이야기를 시작해요. 그리고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과학과 사회 등 초등 과학 교육과정의 다섯 가지 영역을 바탕으로, 질문의 답을 쉽고 친절하게 풀어 줍니다.

종이에 잘 써지는 연필이 왜 유리에는 안 써질까?
우주에서도 볼펜이 써질까? 비눗방울은 왜 동그란 모양일까?
내가 좋아하는 문구에 담긴 과학을 알아봐!

하지만 초등 과학 교과 연계에만 그친다면, 이 책이 재미 없겠지요? 문구점 물건들이 저마다 자기 이야기를 들려주듯 등장해, 어린이가 흥미를 느낄 만한 호기심을 중심으로 과학 이야기를 이어 가거든요. 컬러 풍선은 ‘시간이 지나면 왜 쭈글쭈글해질까?’를 통해 기체의 성질을 알려 주고, 알록달록한 색종이는 ‘종이접기 기술이 우주 탐사에 필요하다고?’라는 질문으로 과학 기술의 쓰임을 보여 줘요. 풀백 미니카는 ‘자동차 바퀴는 왜 검은색일까?’라는 궁금증을 통해 물질의 특성과 마찰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풀어냅니다.

초등 과학 교과 연계부터 최근 환경 문제까지, 
다양한 과학 이야기를 들려줄게!

만들기 코너에 담긴 ‘키다리 빨대’ 이야기도 눈길을 끌어요. 첫 번째 질문 ‘빨대로 빨아들이는 원리는 뭘까?’를 통해 초등 과학 교과의 ‘여러 가지 기체’를 살펴보고, 이어 ‘왜 빨대가 바다거북을 아프게 할까?’라는 두 번째 질문으로 플라스틱 쓰레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생각해 보게 하지요. 주변에서 쉽게 쓰는 물건을 통해 과학 원리는 물론 환경 문제와 실천의 중요성까지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문구 사면 과학 드립니다》는 어린이에게 가장 익숙한 문구점을 과학 놀이터로 바꿔 줘요. 일상에서 시작한 호기심이 과학적 탐구로 이어지고, 그 과정에서 과학을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2025 아동 분야 최대 화제작, 《과자 사면 과학 드립니다》의 후속작
이번엔 즐거운 과학 문구점으로 돌아왔다!

〈과학 드립니다〉 시리즈의 첫 권 《과자 사면 과학 드립니다》는 편의점에서 만나는 인기 먹거리 26가지를 통해 과학 이야기를 들려주며 많은 사랑을 받았어요. 전작에 이어 《문구 사면 과학 드립니다》에서는 문구점에서 만날 수 있는 물건 26가지가 주인공이 되어 나섭니다. 각 물건마다 두 가지 과학 이야기를 담아, 모두 52개의 과학 이야기를 소개해 주지요. 이 책에서는 학용품부터 학교생활을 돕는 준비물,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장난감까지 폭넓게 다루며, 어린이 독자의 일상 속으로 과학을 한 걸음 더 끌어옵니다.
〈과학 드립니다〉시리즈는 과학이 교과서 속에만 머무는 지식이 아니라, 어린이의 일상에서 가장 쉽게 만나는 물건과 공간에서 늘 함께하고 있다는 점을 전하고자 기획되었어요. 편의점에서 간식을 사 먹고, 문구점에서 학용품을 준비하는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과학적 질문이 생기고, 그 질문을 스스로 탐구하며 이해하는 힘을 기르는 데 이 시리즈의 목적이 있어요. 친숙한 물건이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는 구성은 어린이가 과학을 부담 없이 받아들이도록 돕고, ‘왜 그럴까?’라는 호기심을 학습으로 연결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요. 이를 통해 초등 과학 교과와 연계된 개념은 물론, 환경과 사회 문제까지 함께 살피며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과학 드립니다〉 시리즈는 어린이가 일상 속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한 생활 밀착형 과학 교양 시리즈예요.

*초등 과학 교과 연계 단원 (2022 개정 교육 과정)
3학년 1학기 - 힘과 우리 생활, 동물의 생활, 식물의 생활, 생물의 한살이
3학년 2학기 - 물체와 물질, 지구와 바다, 소리의 성질
4학년 1학기 ? 자석의 이용, 물의 상태 변화, 땅의 변화
4학년 2학기 - 생물과 환경, 여러 가지 기체, 기후 변화와 우리 생활
5학년 1학기 ? 빛의 성질, 용해와 용액
5학년 2학기 ? 혼합물의 분리, 열과 우리 생활, 날씨와 우리 생활, 자원과 에너지
6학년 1학기 ? 물체의 운동, 식물의 구조와 기능, 지구의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