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질문하는 정치 사전 크게보기

질문하는 정치 사전

질문하는 사전 시리즈 6
저자

하승우

저자

김윤정

발행일

2023-02-25

면수

190×225

ISBN

112

가격

9791161725680 74340

가격

12,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치
어른들은 정치인이 싫다고 투덜거리면서도 맨날 정치이야기를 해요. 왜 그럴까요? 정치가 없어지면 세상이 조용해질 것 같지만 아무도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 사회가 멈춰 버릴지도 몰라요. 정치는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니까요.
우리 같은 어린이와 정치가 무슨 상관이냐고요? 몰라도 되지 않냐고요? 그렇지 않아요. 학교에 도서관을 세우고, 통학로를 안전하게 만들고, 학용품이나 장난감에 들어간 화학 약품을 줄이고, 불량 식품을 없애는 결정들이 바로 정치거든요. 
작게는 학교와 마을에서, 크게는 우리나라와 전 세계에서 수많은 결정을 내리는 일이 정치예요. 
《질문하는 정치 사전》은 정치에 관한 궁금증을 푸는 데 도움을 줘요. 낯선 낱말들이 어려울 수 있지만 정치의 기본 원리와 제도가 만들어진 배경, 중요한 직위, 정치가 필요한 영역, 시민 참여와 정치에 관한 설명이 담겨 있지요. 
차별받지 않고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아 가려면 정치가 중요해요. 정치는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일을 여러 사람이 함께 해결하는 과정이니까요. 복지, 교육, 경제 등 살아 가는 거의 모든 문제에 정치가 필요해요.
심각한 전염병이 돌면 정부는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까요? 갑자기 기온이 너무 덥거나 춥거나 비가 많이 오면 시민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물가가 계속 오르면 가난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정치는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 가는 과정이에요. 
그리고 민주주의는 그 해결 과정에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해요. 내가 관심을 가진 일에는 직접 참여해 목소리를 내고 함께 결정을 내려야 만족스럽고 책임감도 생기니까요. 어린이들도 민주 시민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어요. 

정치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정치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길러요
 
<질문하는 사전 시리즈> 다섯 번째 권인 《질문하는 정치 사전》은 정치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정치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책이에요. ‘정치가 궁금해?’,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 ‘정치를 하는 사람들’, ‘더 나은 삶을 위한 정치’, ‘참여하는 정치’ 등 모두 5개의 장으로 나뉘어 있어요. 

1. 정치가 궁금해?
정치는 복잡하고 골치 아픈 어른들의 일이라고요? 아니에요. 초등학생의 생활에도 정치가 영향을 미쳐요. 정치는 공동체에서 생활하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이에요.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정치, 시민이 어떻게, 얼마나 참여할 수 있을까요? 

2.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
헌법은 다른 모든 법률을 해석하는 기준이 되는 법이에요. 대한민국 헌법 제1조 1항은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라고 되어 있어요. 시민에게 권력이 있고 시민이 나랏일에 참여하며 권력을 행사한다는 뜻이에요. 국민의 동의를 받은 권력만이 정당하답니다.    

3. 정치를 하는 사람들
우리나라는 대통령을 5년 동안 단 한 번만 할 수 있어요. 국회 의원은 한 번에 4년 동안 할 수 있고, 단체장은 4년 동안 세 번까지 할 수 있지요. 국민이 직접 뽑기도 하고, 득표율에 따라 정당이 정한 순서대로 뽑히기도 해요. 정치인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고 어떤 일들을 하는지 알아봐요.  

4. 더 나은 삶을 위한 정치
정치는 국가 안에서 벌어지는 거의 모든 일을 다뤄요. 그래서 정치의 주제는 무궁무진하지요. 정치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나라를 지키는 거예요. 다른 나라와의 갈등을 푸는 것도 정치이고 경제가 작동하는 규칙도 정치가 정하지요. 

5. 참여하는 정치
평범한 시민은 어떻게 정치에 참여할 수 있을까요? 시민이 참여할 방법은 정말 다양해요. 가장 손쉽고 중요한 방법은 선거 때 투표를 잘하는 거예요. 만 18세 이상의 사람들은 투표권을 가지고, 선거의 4원칙(보통 선거, 평등 선거, 직접 선거, 비밀 선거)에 따라 투표해요. 

그림으로 개념을 정리하고 질문으로 생각을 키워요 
<질문하는 사전 시리즈>는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분야의 개념을 그림으로 정리하고, 질문으로 생각을 키우는 어린이 지식 정보 시리즈예요.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들을 억지로 주입하지 않고 어린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꾸몄어요. 만화처럼 재밌고 가벼운 그림이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면서도 깊이 있는 주제와 생각을 키워 주는 내용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시리즈 첫 번째 책은 환경, 두 번째 책은 경제, 세 번째 책은 법, 네 번째 책은 인권에 대한 책이에요. 
정치는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고, 아무도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 우리 사회는 멈출지도 몰라요. 정치를 좋아하든 싫어하든 정치는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에 우리는 정치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어요. 정치적인 결정은 정치인이나 공무원들이 내리지만 시민들이 선거로 정치인을 선출하기 때문에 시민들의 판단도 중요하지요. 
판단을 하려면 결정에 필요한 여러 정보들을 찾고 고민도 해야 하니 어렵고 귀찮을 수 있어요. 하지만 시민들이 정치에 무관심해지면 소수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사용할지도 몰라요.  
우리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항상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질문하는 사전 시리즈 구성
1권 질문하는 환경 사전 / 2권 질문하는 경제 사전 / 3권 질문하는 법 사전 / 4권 질문하는 인권 사전 / 5권 질문하는 정치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