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병기와의 대화 - 가야금 명인 황병기 인터뷰집
한국 국악계의 대표적인 인물인 가야금 명인, 황병기 교수가 자신의 예술 인생을 반추하는 인터뷰집. 가야금에 입문한 동기, 명인으로 칭송받기까지의 기나긴 예술여정이 담겨 있다.
이 책은 가야금 음악계 최고의 연주가이자 작곡가 그리고 이론가로 자리하고 있는 황병기 교수의 예술과 삶을 진솔한 인터뷰 속에 담고 있다. 여기에는 지난 50년을 아우르는 그의 음악예술의 성격과 기교, 그리고 소리의 본질에 대한 깊은 성찰이 보여진다. 또한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존 케이지, 루 해리슨과의 공연 등 범영역을 넘나드는 자신의 전통음악 행로를 다양한 에피소드와 함께 소개한다.
올해 정년퇴임을 맞는 그는, 교육자로서 한국 국악교육의 현실을 날카롭게 조명하는가 하면, 동양음악과 서양음악, 국악과 일본음악의 차이를 분석하기도 했다. 그리고 북한의 국악관을 소개하는 등 지난 50년 동안 남북의 음악이 얼마나 다르게 변화했는가에 대한 설명은 진지한 재미를 선사한다.
이 책은 특히 전통음악인을 소개한 국내서로는 최초로 한·영문판으로 제작된 점이 이채롭다. 황병기 명인과의 대담을 이끌어 가는 재미작곡가 나효신은 자신의 음악적 소양을 가득 담은 질문들로 대담집의 깊이를 더하고 있다. (김현정)
추천사 / Forward
서문 / Preface
대담1 : 유년기/청년기
/ interview 1 : early years
대담2 : 가야금 명인으로서
/ interview 2 : as a master player of kayageum
대담3 : 작곡가로서 - 제1시기
/ interview 3 : as a composer - 1st period
대담4 : 작곡가로서 - 제2시기
/ interview 4 : as a composer - 2nd period
대담5 : 관련분야에 대한 견해
/ interview 5 : his views on related subjects
대담6 : 작곡가로서 - 제3시기
/ interview 6 : as a composer - 3rd period
대담7 : 교육자로서
/ as a teacher
후기 / postscript
약력 / Chronology
작품연보 / List of Works
용어풀이 / Glossary
<갈등 겪는 직장인들의 '행동지침', 2001년03월24일 중앙일보 - 김정수 기자 >
4년 전 『나는 고급 두뇌를 사냥하는 여자』(조선일보사)라는 도발적인 제목의 책으로 자신의 전직(轉職) 성공담과 '헤드헌터' 의 세계를 소개했던 유순신(44)씨가 신간 『변화의 두려움을 사랑하라』에선 전직·이직 등의 갈등을 겪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구체적인 경력관리 노하우를 전한다.
""이 직업에 종사한 지 벌써 10년째이고 외환위기 이후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한국 인력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닷컴 기업과 벤처사업 열풍이 뜨거웠던 지난 1∼2년만큼 많은 직장인이 자발적으로 전직·이직을 심각하게 고려했던 적은 없던 것 같다"" 는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쾌한 행동지침을 찾지 못해 모처럼의 변화 욕구를 죽이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다"" 고 집필 동기를 설명했다.
따라서 이 책은 직업을 돈벌이나 생계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최적화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점에선 단순한 처세술서 이상이지만, 자기경영 철학서라기보다는 전직·이직시 주의할 점, 실직 탈출법 등 실질적인 행동요령을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둔 매뉴얼에 가깝다.
일반 직장인들은 자신의 기량과 경력을 하나의 상품으로 당당하게 팔 수 있고, 중간관리자들은 능력있는 부하직원을 찾아내 팀워크를 이루며, CEO들은 인재들이 모여들어 떠나지 않게 만드는 방법들을 각자 찾아서 읽어 볼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다.
이와 함께 대학 초년생들을 위해서도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하려면 대학생활을 어떻게 보내는 것이 현명한지, 그리고 취업 준비는 언제 어떻게 구체적으로 시작해야 할지 등도 차근차근 짚어준다. 저자가 현장에서 얻은 다양한 사례들을 인용, 여성 특유의 부드럽고 친근감있는 문체로 풀어놓은 덕에 책장은 술술 넘어간다.
외국계 기업에 대한 자신의 적성 테스트 및 취업 방법 등 최신 경향을 담은 정보들과 함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구의 연락처나 인터넷사이트 주소도 안내해 놓았다.
<인터뷰 / 유순신 유니코서치 대표 “경력관리로 선택되는 인재돼라”, 2001년03월27일 파이낸셜뉴스 - 노정용 기자 >
“평생고용이나 평생직장이 사라진 지금, 개개인은 이전보다 더 세밀한 관심과 계획을 가지고 스스로를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조직의 벽’을 넘어 스스로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장인에게 생소하기만 한 경력관리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그 노하우를 알려주고 싶었어요”
유니코서치 대표이사 유순신씨(44)가 경력관리 핸드북 『변화의 두려움을 사랑하라』(풀빛)를 펴냈다. 이 책은 단순히 자신의 경험을 적은 수필집이 아니라 디지털 시대를 사는 기업과 개인을 위한 전략과 전술을 꼼꼼하게 정리한 경력관리 교과서다.
“21세기는 더이상 회사를 위한 시대가 아닙니다. 국내 직장인들도 이제는 스스로를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으로 생각하기 시작했지요. 그들에게 있어 직업은 돈벌이나 생계 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최적화시키는 방편이자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유씨는 우리나라에 헤드헌터직을 본격적으로 소개한 주인공. 헤드헌터는 사람을 빼돌리는 일을 하는 로비스트로 오해하기 십상이다. 그런데 알고보면 헤드헌터는 기업의 인력관리 문제에 대해 컨설팅하는 사람으로, ‘어떤 일’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주고, 가장 잘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준다.
저자는 직장인들에게 자신의 기량과 경력을 하나의 상품으로 당당하게 팔 수 있는 기법과 노하우를 전하면서‘차별화된 이력서’를 가지려는 대학생을 위해 생활설계도를 이렇게 짜라고 충고한다. ▲1∼2학년:실컷 놀아라 ▲2학년 2학기:직장인이 될 것인가, 학문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라 ▲3학년∼4학년 1학기:가능한 한 많은 직종의 아르바이트를 통해 다양한 사람을 만나라 ▲4학년 1학기 끝날무렵: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종을 최종 결정하라 ▲4학년 2학기:본격적인 구직 작전에 들어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