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바이러스 쫌 아는 10대 크게보기

바이러스 쫌 아는 10대

모르면 두렵지만, 제대로 알면 맞설 수 있어!
저자

전방욱

저자

방상호

발행일

2021-11-30

면수

140X203

ISBN

184

가격

9791161728223 44470

가격

13,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예측 가능한 미래를 위해 지금 꼭 필요한 과학 지식!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팬데믹의 주인공을 만나다!

코로나19라는 신종 전염병으로 전 세계가 당황하고 있다. 초기에는 몇 나라에서만 심각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현재 세계보건기구(WHO)가 세계적인 대유행병(팬데믹)을 선포할 정도로 점점 상황이 심각해졌다. 친한 친구를 만날 수도 없고 학교도 정상적으로 다닐 수 없으며, 핸드폰을 통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알림 문자가 오는 등, 여태껏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비상사태가 벌어졌다. 하지만 겁을 먹거나 위축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어느 때보다 지금, 바이러스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다. 이 책은 우리가 바이러스가 어떤 존재인지, 또한 어떻게 물리쳐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아야 거짓 정보(가짜 뉴스)에 휘둘리지 않고 신종 전염병을 막아낼 수 있으며, 올바른 예측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잘 대처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바이러스를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과학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아냈다. 이 책을 읽으면 바이러스의 구조, 분류, 생활사, 돌연변이 등의 과학 이론은 물론 스페인 독감, 조류독감, 신종플루,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등 인간을 위험에 빠뜨렸던 바이러스의 역사, 최근 떠오르는 백신 정보와 치료법까지 모두 알 수 있다.


바이러스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함께 살아가기
모르면 두렵지만, 제대로 알면 맞설 수 있어!
어렵게만 느껴졌던 바이러스 개념 완전 정복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십 대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쓰였다는 점이다. 어려운 과학 이론과 용어를 이해하기 쉽도록 귀여운 바이러스 캐릭터를 적재적소에 그려 넣어 설명했고, 유명한 바이러스 관련 실험과 분석 통계를 그래프와 사진으로 담아내 청소년들이 과학을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실제 삶에서 꼭 필요한 지식으로 이해하게 해 준다.
특히 차례를 보고 궁금하거나 관심 있는 부분부터 읽어도 좋게 구성한 점이 매우 흥미롭다. 바이러스의 3가지 탄생 기원설, 인간에게 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무엇인지, 항생제와 항바이러스제의 차이점을 뭔지, 독감의 대유행, 신종 바이러스와 코로나19 팬데믹 등, 바이러스와 관련한 지식과 정보를 제대로 알면 바이러스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함께 살아갈 방법이 마침내 보인다!


과학이 이렇게 실생활과 연관된다고?
돌연변이, 칵테일 요법, 유전자 치료 등
최신 과학 정보까지 모두 담았다!

인간 바이러스가 살아가는 법, 동물과 식물 바이러스가 살아가는 법, 동물 바이러스와 사람 바이러스가 섞이면 무슨 일이 생길까, 독감을 막기 힘든 이유, 돌연변이 바이러스를 위한 대응책 칵테일 요법 등, 이 책의 목차만 봐도 매우 흥미롭다. 그동안 출간된 도서들보다 광범위하고 새로운 과학 정보와 지식이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당연히 독자 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당장 읽고 싶은 챕터에 먼저 눈길이 간다.
그동안 뉴스를 보면서 들었던 과학 용어와 이론들이 이 책을 읽으면 명확하게 이해되어, 최근 전 세계에서 하고 있는 코로나19 대응 방법인 사회적 거리두기나 전파 경로 파악, 선별 검사, 백신 접종 등의 이유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는 것도 또 다른 장점이다. 이론만 배우는 과학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적용 가능한 과학을 알려 주는 책이라는 점이 특히 매력적이다.

※ 이 책을 읽으면 알게 되는 것들 ※ 

“바이러스와 세균의 차이점은 뭘까?”
“신종 바이러스는 왜 계속 생기는 거지?”
“사람과 동물 모두를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변이를 막을 방법이 없을까?”
“어떤 백신은 왜 두 번씩 맞는 거지?


◎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하는 열띤 과학 토론의 장 <과학 쫌 아는 십 대>

도서출판 풀빛에서 오래전부터 준비한 기획으로서 정성을 들여 집필하고 편집하여 마침내 12권 출간에 이른 <과학 쫌 아는 십 대>는 십 대 청소년, 특히 중학생을 위한 시리즈다. 과학 교과별 핵심 개념과 원리를 중심에 두고, 교과 간 통합과 융합 교육을 하는 데 초점을 맞춰 주제를 뽑아 한 권 한 권에 담았다. 핵심, 원리, 적용이라는 삼박자에 ‘책을 읽고’ ‘함께 토론’ 한다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시리즈 작업에 심혈을 기울였다. 각 주제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하고 연구하며 행동해 왔던 전문가들이 집필을 맡았으며, 읽는 재미를 이끌기 위해 적당한 분량감과 내용을 살리는 삽화와 사진을 적절히 배치해 단숨에 한 권을 읽어낼 수 있게 구성하였다.  
다수의 학교 도서관과 공공도서관 및 사서 교사들의 추천을 받았고, 청소년출판협의회 청소년 추천도서로 선정되는 등 다수의 기관에서 꼭 읽어야 할 필독서로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