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원저는 20 MASTER PLOTS(And How to Build Them)으로서 뛰어난 플롯으로 독자나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하는 창작자들에게 꼭 필요한 창작의 나침반. 가장 뛰어난 플롯 스무 가지를 선정하여 그 플롯의 특징과 작품에 적용하는 법을 파헤치고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셰익스피어가 태어나기 백년도 전에 나온 이야기이며, 여러 사람에 의해 각색되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로미오와 줄리엣』을 셰익스피어의 작품으로만 기억하고 있다. 그것은 셰익스피어가 『로미오와 줄리엣』에 플롯을 부여하였기 때문이다. 이렇듯 플롯은 작품의 빛깔이자 생명이다.
똑같은 이야깃거리라 할지라도 플롯에 따라 작품의 빛깔과 완성도는 천차만별로 갈라진다. 그런데도 플롯에 대해 명쾌하게 다룬 책은 별로 없는 실정이다. 플롯을 다룬 책들마저도 플롯을 어렵게 이야기하거나 오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창작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은 플롯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를 지적하고 플롯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스무 가지 플롯을 선정하여 그 플롯의 특징을 분석하여 전형화 하는 한편 이야기에 적용하는 법을 파헤쳤으며 바로 인용할 수 있는 격언들을 담고 있다.
로널드 B. 토비아스
단편소설로 시작하여 장편소설과 넌픽션을 썼고, 나중에는 텔레비젼 다큐멘터리를 구성하고, 제작도 하였으며, 지금은 미국 몬타나 주립대학교 미디어와 연극학과 교수로 있다. 넌픽션으로 『우리 편이 안에 있다』와 『사살명령』이 있고 소설로는 『임금과 목숨 건 사나이들』, 『바디와셔』등이 있다. 또한 라이터스 다이제스트 사에서 펴낸 『소설 창작의 기초』 시리즈를 집필하기도 하였다.
김석만
1950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문리대학을 거쳐 캘리포니아 버클리 주립대학교에서 연극학을, 뉴욕대학교 대학원에서 공연학을 전공하였다. 중앙대학교 연극학과 교수를 역임하였고, 지금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에서 연출·연기를 가르치고 있다. 국제 극예술협회 한국 본부 사무국장을 지냈고 1980년대 중반부터 연우무대를 중심으로 연출작업을 하고 있다.
주요 연출작품으로는 『한씨 연대기』, 『변방에서 우짖는 새』, 『꿈하늘』,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최선생』, 『민들레 아리랑』등이 있고, 역서로 『감독노트』, 『당신의 인생을 연기하라』와 편저로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론』등이 있다.
역자서문 명작과 졸작의 경제에 플롯이 있다
제1부 좋은 플롯이란 어떤 것인가
시작하는 말 - 플롯은 유기적인 작업 과정
플롯에 대한 오해와 이해
좋은 플롯의 여덟 가지 원칙
플롯의 강한 설득력과 추진력
심면구조를 획득해야 한다
등장인물과 플롯의 관계
제2부 흥미와 박진감을 높여주는 스무 가지 플롯
시작하는 말 - 플롯은 공공 자원이다
추구 - 돈키호테는 사랑을 얻을 것인가
모험 - 초점을 여행에 맞추어라
추적 - 도망자의 길은 좁을수록 좋다
구출 - 흑백논리라도 설득력이 있다
탈출 - 두 번 실패한 다음에 성공하라
복수 - 범죄를 목격하게 만들면 효과가 커진다
수수께끼 - 가장 중요한 단서는 감추지 않는다
라이벌 - 경쟁자는 상대방을 이용한다
희생자 - 주인공의 정서적 수준을 낮게 하라
유혹 - 복잡한 인물이 유혹에 빠진다
변신 - 변화의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
변모 - 변화의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
성숙 - 서리를 맞아야 맛이 깊어진다
사랑 - 시련이 클수록 꽃은 화려하다
금지된 사랑 - 빗나간 열정은 죽음으로 빚을 갚는다
희생 - 운명의 열쇠가 도덕적 난관을 만든다
발견 - 사소한 일에도 인생의 의미가 담겨 있다
지독한 행위 - 사소한 성격 결함이 몰락을 부른다
상승과 몰락 - 늦게 시작하고 일찍 끝을 맺는다
마무리하는 말 - 최종 목적지를 잊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