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의좋은 형제는 광합성으로 벼를 키워 크게보기

의좋은 형제는 광합성으로 벼를 키워

과학 품은 전래 동화
저자

윤초록

저자

김윤정

발행일

2023-04-28

면수

193×242

ISBN

92

가격

9791161725741

가격

13,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똑똑한 전래 동화엔 과학이 한가득!

의좋은 형제가 광합성으로 키운 벼는 어떤 한살이를 보낼까요?
효녀 심청은 바닷속에서 아가미 없이도 숨 쉴 수 있을까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가 만나는 동짓날은 무슨 날일까요?
훈장님의 꿀단지 속 꿀을 먹은 학동들은 단맛을 어떻게 느꼈을까요?

혹시 위에 있는 질문들을 보고 “도대체 무슨 소리야?” 하며 어리둥절해하고 있나요? 의좋은 형제가 누구고,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가 만난다는 게 무슨 소리며, 언제 적 훈장님이냐고 생각하고 있나요? 아마 아닐 거예요. 무엇에 대해 묻고 있는지 우리 친구들은 다 알고 있을 거예요. 이 질문들은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전래 동화 속 내용에 대한 거니까요.
하지만 〈의좋은 형제〉를 읽으면서 형제가 키운 벼가 무엇을 먹고 자라며, 어떤 한살이를 보내는지에 대해 궁금해한 적은 없을 거예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에서 호랑이가 팥죽 할머니를 잡아먹기로 한 동짓날이 도대체 무슨 날인지 궁금해한 적도 없을 거고요. 전래 동화란 재미있는 이야기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래 동화를 읽으며 과학적 궁금증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게 아니거든요. 
미안하지만, 지금까지 한 번도 저런 궁금증을 가진 적이 없다면 전래 동화를 제대로 읽지 않은 거예요. 전래 동화가 그저 재미있기만 한 이야기라고 생각했다면, 전래 동화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 거고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는 왜 하필 ‘동짓날’에 만나기로 했을까?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에서 호랑이는 배가 고프다며 팥죽 할머니를 잡아먹겠다고 해요. 그러자 할머니는 자신이 심은 팥이 다 자라, 팥죽을 쑤어 먹을 수 있을 때까지만 기다려 달라고 하지요. 그리하여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는 동짓날 다시 만나고, 호랑이는 할머니의 재치 있는 친구들 때문에 할머니를 잡아먹기는커녕 온몸이 만신창이가 되어 물에 빠지고 말아요. 다 아는 이야기라고요? 그럼 여기서 전래 동화에는 안 나오는 질문 하나 할게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는 왜 하필 동짓날에 만나기로 했을까요?
할머니와 호랑이 둘 다 동짓날에 쑨 팥죽이 먹고 싶었기 때문이라고요? 맞아요, 동화적으로 알맞은 이유예요. 하지만 과학적인 이유는 아마 동짓날이 1년 중 밤이 가장 긴 날이기 때문일 거예요. 동짓날이 있는 겨울은 태양의 높이가 낮아서 사계절 중 밤이 가장 길어요. 거기에 동지는 겨울의 한가운데이기까지 해서 태양의 높이가 제일 낮지요. 밤이 가장 길고 깜깜한 날, 할머니는 호랑이가 어둠 때문에 자신을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호랑이는 밤이 어두우니 자신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겠다고 생각했을 수 있고요!
사계절 중 겨울이 밤이 가장 길다고 했지요? 왜 계절마다 밤낮의 길이가 다른 걸까요? 아니 그 전에, 사계절은 도대체 왜 있을까요? 지구는 기울어진 채로 태양 주위를 공전해요. 기울어져 있어서 위치에 따라 태양 빛을 받는 각도와 지표면에 닿는 태양 에너지 양이 달라지지요. 태양 에너지 양에 따라 기온이 달라지고, 계절이 변하는 것이랍니다. 어때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에서 이런 과학 지식을 배우게 될 줄은 몰랐죠?
  
전래 동화야, 과학이야?

이 책에는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말고도 〈의좋은 형제〉〈땅이 흔들리는 까닭〉〈효녀 심청〉〈선비와 갈모〉〈훈장님과 꿀단지〉 총 여섯 개의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각 이야기를 읽고 난 후에는 전래 동화가 품고 있는 과학 지식을 만날 수 있지요. 식물의 광합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지진은 왜 발생하는지, 바닷속에서 숨 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비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사람은 어떻게 맛을 느끼는지 등을 알려 줄게요.
전래 동화는 이미 다 읽어서 재미없다고요? 그렇지 않아요! 이 책에서는 전래 동화를 전래 동화보다 더 재미있는 그림과 만화로 보여 주거든요. 아마 읽으면서 “이게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였어?” 하고 깜짝 놀라는 동시에 빵빵 웃음이 터질 거예요. 이제 뻔한 전래 동화는 그만! 과학 지식을 품은 똑똑한 전래 동화를 만나 보세요!

재미난 전래 동화도 읽고, 똑똑한 과학 지식도 배우는 [과학 품은 전래 동화] 시리즈

[과학 품은 전래 동화]는 우리가 좋아하는 전래 동화와 그 속에 담긴 과학 지식을 쏙쏙 뽑아 알려 주는 시리즈예요. 전래 동화는 그저 재미있기만 한 이야기가 아니에요. 다양한 과학 지식을 품고 있는 똑똑한 이야기지요. 《의좋은 형제는 광합성으로 벼를 키워》를 다 읽었다면, 같은 시리즈의 《해와 달이 된 오누이가 태양계를 만들어》도 읽어 보세요. 해와 달이 된 오누이가 지금 하늘에서 뭘 하고 있는지, 토끼전 속 용왕님은 왜 하필 토끼의 ‘간’이 필요했는지 등을 알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