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에서 만나는 진짜 ‘코딩’ 수업!
‘엔트리부터 피지컬 컴퓨팅까지!’ 《초등 교사 훈쌤의 코딩 교과서》
2019년부터 초등학교 현장에서 시행하는 ‘코딩’ 수업을 책으로 먼저 만나 볼까요? 독립 운동가들의 정보를 모은 ‘하루하루 독립운동가’ 앱과 ‘증강 현실을 이용한 입체 도형’과 같은 교육용 앱을 개발하여 화제를 모았던 현직 초등학교 나훈희 선생님이 《초등 교사 훈쌤의 코딩 교과서》로 ‘코딩의 모든 것’을 꼼꼼하게 알려 줍니다. 코딩이 무엇인지, 왜 코딩을 배워야 하는지, 엔트리의 주요 기능과 엔트리로 직접 만들어 보는 재미있는 프로그램들, 아두이노와 E-센서 보드 등의 외부 기계를 연결해 프로그래밍하는 피지컬 컴퓨팅까지! 모두 《초등 교사 훈쌤의 코딩 교과서》에 담았습니다. 1장에서는 엔트리의 주요 기능들을 하나씩 예제를 통해 배우고, 2장에서는 수학, 영어, 음악, 미술, 체육의 다섯 과목과 연관된 프로그램을 직접 계획하고 만들어 봅니다. 3장에서는 외부 기계와 사물을 연결해 프로그래밍하는 피지컬 컴퓨팅을 알아봅니다. 나훈희 선생님은 영재원에서 아이들과 코딩 수업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아이들이 코딩을 해 보며 어려워하던 점들을 꼼꼼히 살펴 프로그래밍 단계마다 주의해서 살펴야 할 점들이 세세히 담았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 마치 선생님과 일 대 일로 코딩 수업을 받는 것처럼 느껴지지요. 또한, 여러 앱을 개발한 개발자로서의 경험을 살려 아이들이 실제 프로그램 개발자처럼 ‘프로그램 제작 계획서’를 짜 보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키드그래머 제작 계획서(Kid(어린이)+Programmer(프로그래머)의 합성어)’를 함께 마련해 넣었습니다. 차근차근 책을 읽으면서 직접 엔트리로 프로그램을 짜 보세요. 어렵게 여기던 코딩의 재미난 매력 속으로 풍덩 빠질 것입니다!
전 세계에 불고 있는 코딩 열풍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 필요한 능력, 컴퓨팅 사고력
코딩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요!
인공 지능 로봇, 사물 인터넷, 3D 프린터 등등, 정보 통신 기술과 다양한 산업 기술들이 서로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산업 구조는 물론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 ‘컴퓨팅 사고력’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반드시 길러야 할 능력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해 복잡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컴퓨터처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뜻하는 ‘컴퓨팅 사고력’은 코딩으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계발할 수 있지요. 《초등 교사 훈쌤의 코딩 교과서》에는 ‘정다각형 만들기’, ‘영어 단어 테스트’, ‘반사 신경 테스트’, ‘절대 음감 기르기’, ‘우연이 만드는 예술 작품’ 등 교과목과 연관된 여러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보는 활동이 담겨 있습니다. 책을 보며 코드 블록을 쌓아 보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다시 설계해서 만들어 보세요.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나훈희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반복되는 일을 지겨워하거나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길 바랍니다. 이러한 과정을 많이 겪을수록 어린이 친구들의 컴퓨팅 사고력이 더욱 자랄 테니까요. 코딩을 배워 머릿속으로만 생각했던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건, 정말 설레는 일이지요?” 이 책이 어린이 친구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나훈희 글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와 동대학 대학원 수학교육과를 졸업했고, 서울시 교육청 애플리케이션 개발 대회에서 특상을 수상했습니다. 직접 쓴 책으로 《초등 교사 훈쌤의 코딩 교과서》가 있습니다.
방상호 그림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그림을 그린 책으로는 《기하 왕국의 규칙에 담긴 비밀》 《내 이름은 셰익스피어》 《단박에 한국사》 《시골에서 로큰롤》 《싸우는 인문학》 《엘레멘티아 연대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