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대장들아, 아이들의 입과 코로 들어가서 괴롭히렴!”
감기 마녀의 심술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옛날 옛날 한 마녀가 살았어요.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게 심술을 부리곤 해서 감기 마녀라고 불렸지요.
“키키, 오늘도 아이들을 한번 괴롭혀 볼까?”
감기 마녀는 놀이터를 발견했어요. 아이들 여럿이 재미있게 놀고 있었지요. 감기 마녀는 마법으로 세균 대장들을 만들어 아이들의 손에 달라붙고, 입과 코로 들어가 괴롭히라고 명령했어요.
다음 날 감기 마녀는 아픈 아이들을 놀리려고 다시 찾아갔어요.
“분명 열이 펄펄 나고, 콧물은 주룩주룩 흐르고, 머리는 욱씬욱씬 아프겠지?”
그런데 이게 어떻게 된 거죠? 감기 마녀는 깜짝 놀라고 말았어요. 아픈 아이가 아무도 없었거든요. 다들 어제처럼 재미있게 놀고 있었어요.
감기 마녀가 물었어요. “왜 너희는 감기에 걸리지 않은 거야?”
아이들이 대답했어요. “그건 말이야, 우리는 다 놀고 나면 바로 몸을 깨끗이 씻거든. 보글보글 비누 거품을 내서 손과 얼굴을 씻고, 치카치카 이를 닦아. 그렇게 해서 나쁜 세균을 모두 물리친 거야.”
“왜 너희는 감기에 걸리지 않은 거야?”
감기 마녀 이야기를 통해 알게 되는 보건 위생의 중요성
《심술쟁이 감기 마녀》는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담고 있어요.
아이들 중에는 씻기 싫어하고 귀찮아하는 아이들도 많잖아요. 특히 밖에 나가서 놀고 집에 들어온 아이에게 손발 먼저 씻으라고 하면 잔소리로만 여기고 바로 방으로 들어가기도 하지요.
그런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어 보세요. 이 책은 항상 몸을 깨끗하게 씻고 이도 닦아야 감기를 비롯한 감염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걸 아이들에게 재미난 이야기로 알려 줍니다. ‘감기 마녀’라는, 아이들 또래의 귀여운 마녀를 등장시켜서 감기 마녀의 심술에서 벗어나서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깨끗이 씻어야 한다는 걸 알게 해 주지요.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병이 유행한 이후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 씻기가 강조되고 있는데, 이 책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보건 위생의 중요성을 설명하기에 매우 유용하답니다. 왜 그렇게 손을 씻으라고 하는지를 이 책을 읽고 나면 바로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아이들과 친구가 된 감기 마녀는, 아이들과 함께 깨끗하게 씻고 더 이상 아이들을 괴롭히지 않게 되었답니다.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은 책의 내용을 통해, 그리고 책을 다 읽고 난 뒤 다시 한번 정리된 내용을 통해 깨끗하게 씻는 것이 감기 예방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우게 될 거예요. 그리고 재밌고 유익한 활동 페이지를 통해서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해 준답니다. 손을 씻는 방법도 알려 주고, 손을 잘 씻을 때마다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그림판도 함께 들어 있어요.
내 아이를 지키는 <어린이 안전 지킴이> 시리즈!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주최 그림책 공모전 당선작을 엮었어요
불이 나면 어떻게 하나요? 횡단보도를 건널 땐 어떻게 하나요?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나요?
우리 아이들의 주위에는 조심해야할 것들이 너무 많아요. 안전하게 아이들이 자랄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주위의 어른들은 특별히 신경을 기울여야 하지요. 뿐만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도 여러 위험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해야 안전한지를 알아야 해요. 아이들에게 안전을 지키는 방법을 알려 줘야 합니다.
<어린이 안전 지킴이> 시리즈는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서 기획되었어요. 어린이집안전공제회가 아이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실시한 그림책 공모전에서 당선된 작품들을 묶은 시리즈예요. 이 시리즈가 우리 아이들의 안전 교육에 도움을 주기 바라는 마음이랍니다. 《심술쟁이 감기 마녀》는 보건 위생 부문 대상을 받은 작품이에요. 이 책을 보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책의 모서리는 둥글게 만들었답니다.
우리 아이 안전 교육, <어린이 안전 지킴이> 시리즈로 시작하세요!
<어린이 안전 지킴이> 시리즈(전6권) 구성
펭귄 나라 달리기 대회(재난 안전) / 불이야! 불이야!(재난 안전) / 심술쟁이 감기 마녀(보건 위생) / 토끼 약국으로 오세요(보건 위생) / 어떻게 건너지?(교통안전) / 빵빵! 꼬미야, 조심해!(교통안전)
▶ 글 그림 박지수
《심술쟁이 감기 마녀》는 저의 첫 그림책으로, 귀여운 색감과 스타일로 아이들이 쉽게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표현하였습니다.
주인공인 꼬마 마녀의 몸과 마음의 성장을 보여 주며 아이들은 언제나 성장할 수 있고 웃을 수 있다는 내용을 들려주고 싶었습니다. 이메일 0819pjs@naver.com
▶ 기획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어린이집안전공제회는 2009년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예방 사업과 신속 적정한 보상을 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영유아보육법 개정으로 전국 모든 어린이집이 가입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안심 보육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