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를 빛낸 최고의 책, 《꿈의 해석》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는 1900년에 출간된 《꿈의 해석》은 이 새로운 세기가 갖고 있는 의식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지닌 책인 동시에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 자신도 인류의 자존심에 충격을 준 세 가지 위대한 발견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고 예견했듯이, 《꿈의 해석》은 인간 존재에 대한 사고의 대전환을 가져온 위대한 발견 가운데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갈릴레오가 지동설을 통해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고 밝혔고, 다윈이 진화론을 통해 인간은 더 이상 신성을 가진 존재가 아니라 다른 동물들과 다름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밝혔듯이, 프로이트는 정신 분석학을 통해 인간이 결코 이성적인 존재가 아니라 욕망과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임을 밝혔다.
프로이트의 이 위대한 발견은 인간 존재의 온전한 모습을 그대로 드러냈고, 프로이트의 무의식 이론은 심리학뿐만 아니라 문학, 예술, 철학, 인류학, 사회학 등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프로이트의 발견 이후로 의식을 인간 존재의 중심으로 파악하는 이성 중심주의는 무너졌고 인간의 욕망이 새로운 시대의 화두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렇게 욕망의 시대를 연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100년이 더 지난 지금까지 우리가 읽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꿈의 해석》은 욕망의 부추김과 욕망의 무한 추구를 내세우는 오늘의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더욱 특별한 의미를 주는 책이다. 욕망의 홍수 앞에선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지, 그리고 인간의 이성은 더 이상 부활할 수 없는 것인지를 조망하기 위해서도 《꿈의 해석》은 다시 한번 살펴 보아야 할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초판 600부가 다 팔리는 데 무려 9년이라는 기간이 걸렸고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간을 성의 노예로 전락시켰다고 비판당했던 《꿈의 해석》은 20세기 최고의 책이 되었다. 그 이유는 이 책이 지닌 학문적 진실과 과학적 입증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꿈의 해석》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는 물음에 가장 정직한 답을 제공했기 때문일 것이다.
- 인간 존재를 밝히는 열쇠, 꿈
《꿈의 해석》은 제목 그대로 꿈을 해석하고 해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한 책이다. 이 책이 지닌 진정한 가치는 꿈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인간의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찾아낸 점에 있다. 프로이트는 이 무의식의 세계, 밖으로 드러낼 수 없는 욕망과 욕구가 들끓고 있는 인간 내면의 세계가 꿈을 통해 자신을 드러낸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그리고 프로이트는 일생을 통해 자신의 이론을 재점검하고 보완하는 데 주력했다. 프로이트는 수많은 환자들과 만나 사례를 수집하며 자신의 이론을 정립할 수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프로이트 스스로가 자신의 이론에 대한 수많은 비판과 비난에 맞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입증할 수 있는 학문적 열정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그의 이론을 완성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프로이트가 《꿈의 해석》에서 제시한 중요한 명제는 무엇일까?
첫째, 꿈은 억압된 소망의 충족이다. 꿈이 말하려는 것은 낮 동안에 의식이 억제하고 통제해서 드러낼 수 없었던 은밀한 욕망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둘째, 꿈은 왜곡되고 변형되어 표현된다. 의식의 통제와 검열을 거치려면 꿈이 말하려는 내용은 은폐되기도 하고 왜곡되거나 변형되어서 나타난다는 것이다.
셋째, 꿈은 무의식을 반영하며 무의식이 표출되는 출구다. 프로이트는 무의식과 전의식, 그리고 의식의 세 부분으로 인간의 정신 구조를 나누었다. 이렇게 무의식에 있던 욕구나 욕망이 전의식 단계를 거쳐 의식으로 드러난 것이 꿈이다. 이런 과정 속에서 무의식은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그대로 드러낼 수 없어서 왜곡되고 변형되어 꿈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넷째, 무의식에 감춰진 많은 부분은 유아기의 성적인 욕구다. 널리 알려진 오이디푸스 욕구를 포함해서 프로이트는 꿈에서 말하고자 하는 많은 내용이 성적인 욕구의 표출이라고 보았다.
-청소년 철학창고, 진리를 향한 프로이트의 열정과 만나다
어둠에 싸여 있던 비밀스러운 무의식의 세계를 열어 준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방대한 분량과 난해한 이론으로 이 책을 처음 접하는 독자가 흥미를 유지하며 책을 읽어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더욱이 전문적인 용어나 이론으로 인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며 읽기도 쉽지 않다. 이런 이유 때문에 청소년 철학창고 《꿈의 해석, 감춰진 인간 정신의 숨은그림찾기》는 난해한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독자가 흐름을 놓치지 않고 이해하며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고 만들어졌다.
청소년 철학창고 《꿈의 해석, 감춰진 인간 정신의 숨은그림찾기》는 난해한 원전의 문장을 명확하고 읽기 쉽게 풀어썼으며, 전체 7장으로 이루어진 원전을 중요한 명제를 중심으로 5부 21장으로 재구성했다. 또한 각 부와 각 장의 제목을 새롭게 붙여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쉽게 했으며, 내용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문장의 순서를 재배치해서 독자의 이해를 높이려고 했다. 이와 더불어 내용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각 부와 각 장의 맨 앞에는 그 내용을 요약해 길잡이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했다. 마지막으로 프로이트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꿈의 해석》이 지니는 현재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설을 덧붙였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20세기 최고의 고전으로 꼽히는 책이다. 그러나 그 내용이 방대하고 이론적인 내용도 난해해서 청소년은 물론이고 어른들조차 읽기가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꿈의 해석, 감춰진 인간 정신의 숨은그림찾기》는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이 직접 원전의 중요 내용을 보다 쉽게 읽고, 이를 바탕으로 완역본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충실하게 할 것이라고 믿는다.
진리를 밝히기 위해 자신의 소신과 이론을 끝까지 지키고자 노력했던 프로이트의 학문적 열정을 만날 수 있는 살아 있는 고전 《꿈의 해석, 감춰진 인간 정신의 숨은그림찾기》는 자신의 진실한 삶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충실하고 의미 있는 안내서 역할을 할 것이다.
안병웅 선생님은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철학교육과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교육 전공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주교육대학교에서 도덕교육 관련 강의를 했으며, 현재 서울상도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헤어(R.M.Hare)의 보편적 행위 공리주의 연구>, <헤어의 도덕 교육론 입장에서의 초등 도덕 교육의 접근법 탐색>, <프로이트에 있어서 문명의 기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