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이 왜 이럴까?’ ‘내 기분이 왜 이러지?’
나조차도 모르는 내 마음과 감정의 비밀,
혼자 고민하지 말고 ‘심리학’에 물어봐!
삶에서 가장 처음, 마음이란 것이 궁금해지는 때가 십 대 청소년 시기다. 한층 복잡해진 친구 관계와 외모 고민, 점점 커지는 주변 어른들의 기대와 학업 스트레스, 감정 조절이 안 되는 호르몬과 불안감 속에서 십 대들은 좋았다가도 금세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진다.
‘내 마음이 왜 이럴까’ 알고 싶어 심리학책을 읽어 보지만,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풀어쓴 책이 그동안 없었던 게 사실. 이 책의 출간이 무엇보다 더 반가운 이유다.
《세상에서 가장 쓸모 있는 심리학》은 ‘내 아이가 읽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쓴 강현식 작가의 청소년 맞춤 심리학 도서다. 책은 각 챕터마다 십 대 학생의 에피소드로 시작하는데, 마치 상담소에 찾아가 심리 상담을 받는 것처럼 구성한 점이 매력적이다. 고민 상담 사례로 시작해 읽는 즐거움이 클 뿐 아니라, 요즘 십 대들의 고민인 외모지향(다이어트), 프로아나(식이장애), 강박, 열등감, 우울과 무기력, 자기 비난의 감정을 프로이트, 융, 아들러, 분트, 스키너, 칼 로저스, 셀리그먼 등 7명의 유명한 심리학자의 이론으로 들여다볼 수 있게 해 준다. 마음의 문제와 해결에 관심 있는 청소년뿐 아니라, 십 대를 이해하고 고민을 함께 해결하고 싶은 학부모와 선생님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심리학 대가 7명의 핵심 이론을 한눈에!
그들은 어떻게 마음의 문제를 해결해 줄까?
‘쓸모 있는 상담소’ OPEN!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심리학을 따분하고 어려운 학문으로서가 아니라,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열쇠로서 만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이다. 저자는 고민 하나당 심리학자 한 사람씩, 대표적인 7개의 고민과 7명의 심리학자를 연결해 소개한다. 가령, 아이돌을 꿈꾸다 프로아나가 된 세희 이야기로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를, 이유 없이 싫은 친구 때문에 고민인 진우 이야기로 분석심리학의 창시자인 카를 융을, 열등감 때문에 힘든 서준이 이야기로 개인심리학의 창시자인 아들러를, 유기견을 입양하고 싶어 하는 세은이 이야기로 행동주의의 대가인 스키너를 소개하는 식이다. 그렇다 보니 스토리 속에서 배우는 재미가 크다. 또한 스스로 자기 감정을 살피고 행동을 이해하는 기쁨이 있다.
이 책에는 누구나 재미나게 볼 수 있는 ‘십 대 맞춤’ 심리학 이론이 담겼습니다. 지금을, 오늘을, 그리고 앞으로의 인생을 잘 살고 싶어서 고민하는 친구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 보길 권합니다. _웰시, 《내 마음은 존버 중입니다》 저자 추천사 중에서
재미있는 심리학 실험과 심리 처방전
그림으로 이해하는 내 마음의 상태
심리학 이론이 쏙쏙 이해돼요!
심리학자인 작가에게 사람들은 가끔 이렇게 묻는다. “심리학자라면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나요?” 저자는 “아니요”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심리학은 마음을 읽는 독심술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심리학은 사람의 마음을 설명하는 가설을 세우고, 객관적인 자료와 통계를 사용해 가설을 채택할지 말지 결정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심리학을 제대로 공부한 사람은 섣부르게 타인의 마음이 어떻다고 판단하지 않는다. 상대방과 깊은 대화를 나누고, 그 사람이 솔직하게 응답한 심리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행동을 관찰해서 조심스럽게 그 사람의 마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래서 심리학을 공부하면 마음을 비교적 정확하게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다.
저자는 심리학이 왜 과학적인 학문인지를 알려 주기 위해 다양한 심리 실험을 재미있게 소개하는데, 귀여운 삽화로 그려진 그동안 몰랐던 심리 실험 내용과 청소년기의 다양한 마음의 상태를 살펴보는 것도 이 책을 읽는 또 다른 즐거움이다.
강현식 글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임상·상담심리학 석사 과정을 마쳤습니다. 현재 누다심이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심리학 칼럼니스트이자 누다심 심리 상담 센터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누다심은 ‘누구나 다가갈 수 있는 심리학’을 의미하며, 다양한 글쓰기와 강연을 통해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심리학을 쉽고 재미있게 알리겠다는 의지를 담은 말입니다. 누다심 심리 상담 센터에서는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을 비롯해 다양한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왜 상처받은 기억은 사라지지 않을까》, 《내 마음에는 낯선 사람이 산다》, 《그동안 나는 너무 많이 참아왔다》, 《저는 심리학이 처음인데요》, 《한번 읽으면 절대로 잊지 않는 심리학 공부》,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 등이 있으며, 이 중 여러 책이 스테디셀러가 되었습니다.
이혜원 그림
서울의 끝자락, 아름다운 도봉산 아래 터를 잡고 일하고 있는 행복한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서울여자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하고 문구 디자인 회사에서 제품 디자인과 일러스트 작업을 맡아 활동한 뒤 현재는 프리랜서로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맞춤법에 진심인 편》, 《낯선 기술들과 함께 살아가기》, 《인류세 쫌 아는 10대》, 《언론 쫌 아는 10대》, 《양자역학 쫌 아는 10대》 등 여러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들어가며_내 마음이 왜 이럴까 궁금하다면
1. 사랑받고 싶어 하는 나
_지그문트 프로이트(정신분석의 창시자)
아이돌을 꿈꾸다 프로아나가 된 세희
무의식의 빙하 속에 담긴 마음
영역으로 구분하고, 구조로 설명되는 마음
상반되는 두 마음: 에로스와 타나토스
프로이트가 세희를 만난다면…
2. 내가 싫어하는 너의 모습
_카를 융(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이유 없이 친구를 싫어하는 진우
진우에게 있는 마음: 집단무의식
숨겨진 진짜 나를 만나기: 페르소나, 그림자
숨겨진 진짜 나를 끌어안기: 아니마/아니무스, 자기
자기실현은 어떻게 할까?
융이 진우를 만난다면…
3. 끊임없는 비교와 열등감에 힘들다면
_알프레드 아들러(개인심리학의 창시자)
잘하는 게 없다고 생각하는 서준
비교와 함께 찾아오는 열등감
아들러의 세 가지 열등감
열등감은 극복할 수 있을까?
아들러가 서준이를 만난다면…
4. 심리학은 과학 실험이다?
_빌헬름 분트(현대 심리학의 아버지)
철학을 좋아하는 은수 VS 과학을 좋아하는 희철
심리학은 철학일까, 과학일까?
감정에 과학적 접근이 시작된 이유는?
현대 심리학의 아버지를 찾아서
분트가 은수와 희철이를 만난다면…
5. 지금, 그 행동을 고치고 싶다면
_프레더릭 스키너(행동주의의 대가)
유기견을 입양하고 싶은 세은
행동은 학습의 결과: 스키너 상자
행동 수정: 증가와 감소, 강화와 처벌
처벌보다 안전한 소거
스키너가 세은이를 만난다면…
6. 무기력하고 우울하다면
_칼 로저스(인간 중심 치료의 창시자)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지은
왜 자꾸 우울해지는 걸까?
마음에 고통이 생기는 과정
내가 원하는 내 모습 되기
로저스가 지은이를 만난다면…
7. 긍정의 힘은 진짜 있을까?
_마틴 셀리그먼(긍정심리학의 선구자)
자기 비난의 오류에 갇힌 도현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의 차이
학습된 무기력이란?
학습된 무기력을 넘어서는 낙관주의
셀리그먼이 도현이를 만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