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둥글둥글 지구촌 협동조합 이야기 크게보기

둥글둥글 지구촌 협동조합 이야기

저자

류재숙

저자

이진아

발행일

2015-08-05

면수

173*228

ISBN

208쪽

가격

9788974744656

가격

11,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함께 사는 세상 시리즈>
<함께 사는 세상 시리즈>는 종교, 문화, 인권, 경제, 문화유산, 돈, 국제구호, 음식, 환경, 축제, 식물, 수도, 건축, 관혼상제, 시장, 학교, 신화 등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는 시리즈입니다. 세계인들의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행복한 사회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는 기획 의도로 수많은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아이와 학부모가 함께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것도 이 시리즈의 장점이지요. 어린이들은 새로운 지식을 접할 수 있고, 어른들은 기존 상식을 되새겨 보며 세상을 보다 넓은 시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함께 사는 세상 시리즈> 18번째 책 《둥글둥글 지구촌 협동조합 이야기》가 출간되었습니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협동조합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12년 협동조합 기본법이 만들어지면서 협동조합을 만들기가 쉬워졌지요. 왜 세계는, 그리고 우리나라는 협동조합에 주목하고 있는 걸까요? 대체 협동조합이란 무엇이며, 세계의 유명 협동조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전세계가 주목하는 착한 기업 협동조합
협동조합이란 무엇일까요? 처음 들어 본다고요? 그럼 썬키스트 오렌지나 제스프리 키위, 혹은 축구선수 메시가 속한 팀 FC 바르셀로나는 어때요? 다들 한번 쯤 들어본 것들이지요? 오렌지 주스로 유명한 썬키스트, 키위로 유명한 제스프리 그리고 세계 최고의 축구 구단 FC 바르셀로나는 모두 협동조합이에요.
협동조합은 기업이에요.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기업과는 다른 기업이에요. 협동조합은 ‘사장’이 아니라 ‘조합원’이 주인인 기업이에요. 노동자나 농민, 서민, 장애인, 노숙인처럼 경제적으로 가난하고 사회적으로 힘이 없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협동조합을 만들어요.
협동조합은 경제 위기에 강하고 일자리를 지키는 착한 기업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어요. 우리에겐 다소 생소할지 몰라도, 전 세계 10억 명의 사람들이 가입해 있는 협동조합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우리 가까이에 있어요. 우리가 알고 있는 ‘농협’은 ‘농업 협동조합’의 줄임말이고, ‘수협’은 ‘수산업 협동조합’의 줄임말이에요.
협동조합이 세계의 주목을 받게된 것은 바로 2008년 경제 위기 때문이에요. 수많은 기업이 문을 닫는 동안에도, 협동조합으로 만든 기업과 은행은 경제위기를 잘 견디고 빠르게 회복되었거든요. 또한 많은 기업이 사람들을 해고하고 실업자를 만들어 내는 동안, 협동조합은 일자리를 지키고 오히려 일자리를 늘리기도 했어요.
이밖에도 협동조합은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사람들을 돕기 위해 앞장섰어요. 노동자 협동조합은 일자리를 늘리고, 소비자 협동조합은 식료품과 생활용품의 가격을 내리고, 금융 협동조합은 돈을 빌릴 때 이자를 낮추어 주었지요. 이런 모습을 보면서 전 세계가 협동조합에 주목하고 지지를 보내는 건 당연한 일이겠지요?

전세계에는 어떤 협동조합들이 있을까?
《둥글둥글 지구촌 협동조합 이야기》에서는 협동조합이 무엇인지, 다른 기업과는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봅니다. 그리고 농업 협동조합, 금융 협동조합, 노동자 협동조합, 소비자 협동조합, 사회적 협동조합 등 협동조합의 종류와 각 종류별로 세계의 유명 협동조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우리나라의 협동조합은 이제 걸음마 단계이지만, 협동조합 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원주와, 공동육아 협동조합인 성미산 어린이집도 만나보아요.
돈이 아니라 사람의 행복한 삶이 목적인 협동조합, 경쟁이 아니라 협동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협동조합의 세계로 어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