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떠나요! 아주 특별한 일곱 개의 우리 강 여행!
우리나라에는 곳곳에 아름답고, 근사하고, 멋진 강들이 정말 많아요. 강에는 강과 함께 살아가는 소중한 생명들이 있고, 강과 더불어 오랫동안 살아온 사람들의 모습이 배어 있어요.
그런데 강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산과 들에 내리는 작은 빗방울이 모여 작은 시내를 이루고, 시내들이 모여 강을 이루는 거예요.
시내나 강처럼 정해진 물길을 따라 흐르는 크고 작은 모든 물줄기를 ‘하천’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는 무려 4천 개의 하천이 있어요. 정말 많지요? 그중 물의 양이 많고 크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10대 하천으로 한강, 금강, 낙동강, 섬진강, 영산강, 만경강, 형산강, 동진강, 안성천, 삽교천이 있어요.
그런데 우리나라 하천은 대부분 동쪽에서 서쪽으로 흘러요.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잖아요. 우리나라 땅은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거든요. 그래서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는 거예요. 또 우리나라는 계절마다 비의 양이 크게 달라서 강물의 양도 계절마다 차이가 많이 나요. 여름에는 비가 많이 와서 강에 홍수가 나기도 하고, 반대로 겨울에는 가물기도 하지요.
이 책에는 일곱 개의 특별한 우리 강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우리가 자유롭게 갈 수 있는 다섯 개의 강과, 자유롭게 갈 수 없는 두 개의 강을 보여 주지요. 바로 한강, 금강, 낙동강, 섬진강, 영산강 그리고 압록강과 두만강이에요.
언뜻 보면 강들은 비슷해 보이지만 어떤 강도 똑같은 강은 없어요. 이 책은 우리 친구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강과 그 강의 특징을 들려줘요. 책에 나오는 해운이와 예원이처럼 우리 친구들도 이 책을 읽고 신나고 재미있고 알차게 우리 강을 여행하면 참 좋을 거예요.
자, 이제 같이 떠나 볼까요? 일곱 개의 아주 특별한 우리 강 여행!
강에 얽힌 역사와 문화, 지리와 지형을 총 망라한 재미있고 유익한 책
방학을 맞은 해운이와 예원이는 아빠와 우리 강 여행을 하기로 했어요. 강을 좋아하는 아빠는 해운이와 예원이에게 우리 강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려 줘요. 한강에는 옛날에 나루터가 많았다는 이야기, 금강 하류에는 겨울이면 가창오리 떼를 비롯한 수많은 철새들이 날아온다는 이야기,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강인 낙동강 하구의 삼각주는 상류에서 떠내려온 퇴적물이 1만 년 넘게 쌓여서 만들어졌다는 이야기 같은 재밌고도 유익한 이야기들을요.
알고 있나요? 강은 땅의 모양을 변화시키기도 해요. 강물이 빠르거나 느리게 흐르다 보면 주변 땅이 깎이는데 이걸 ‘침식’이라고 해요. 흙과 바윗덩어리를 실어 나르는 ‘운반’, 강 언저리에 흙이나 모래 등이 쌓이는 ‘퇴적’도 일어나요. 우리나라에는 이렇게 강이 만들어 놓은 아름답고 멋진 곳이 많은데 해운이와 예원이는 아빠의 설명과 함께 이런 멋진 곳들을 여행하지요.
이 책은 단순히 강을 여행하는 책이 아니에요. 강에 얽힌 역사와 문화 그리고 지리적인 특성과 독특한 지형의 형성 과정 등 강에 관련된 우리나라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책이랍니다.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 《기차 타고 부산에서 런던까지》 등 지리와 지형에 대한 책으로 많은 독자에게 사랑을 받아 온 정은주 작가는 이번 책을 통해 우리나라의 여러 강이 어떻게 생겼고, 지리적인 특성은 무엇인지, 독특한 지형은 어떤 과정을 그쳐 만들어졌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요. 그리고 <우리 강 놀이터> 코너를 통해 각 강에서 가 볼만한 장소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지요.
풍부한 사진과 그림으로 만나는 우리 강 이야기 《주말에는 우리 강을 여행할래!》를 읽고 우리 강 여행을 떠나 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 강은 언제나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강에 가면 강을 보고, 강의 향기를 맡고, 강의 소리를 듣고, 강을 만져 보세요. 푸른 강을 향해 힘껏 소리도 지르고, 발도 굴러 보세요. 우리 강은 언제나 여러분의 최고의 친구가 되어 줄 거예요.
▶ 글 정은주
대학에서 문예 창작을 공부하고, 아이들을 가르친 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과 통통 튀는 목소리와 생기 넘치는 발걸음을 무척 좋아한답니다. 책을 읽고, 무언가를 끄적거리는 것을 행복해하며 마음이 허허로울 때면 여행을 다니고, 새로운 것을 보는 것을 즐긴답니다. 지은 책으로는 《손으로 그려 봐야 우리 땅을 잘 알지(공저)》, 《신통방통 수원 화성》, 《GO GO 카카오맵스》, 《기차 타고 부산에서 런던까지》, 《우리나라 도시 지도책》 등이 있습니다.
▶ 그림 김현영
어릴 적부터 만화책을 쌓아 놓고 간식 먹으며 늦게까지 노는 걸 좋아했습니다. 결국 미술을 하다 그만두고 뒤늦게 미국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두 아이를 키우며, 아이들과 제 일상을 그림으로 남기는 일과 책 속의 그림 만드는 일에 보다 더 열심입니다. 이번 작업은 아이들과 같이 강 따라 여행가고픈 마음을 담아 작업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내가 바로 바이러스》, 《까불이걸스》, 《필필 요술필》 등이 있습니다.
작가의 말_ 우리 강과 친구가 되어 보세요 4
등장 인물 소개 8
우리 강 여행을 떠날 거야! 10
우리 강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13
한강을 여행해요
두 물이 만난 큰 강, 한강 18
북한강에는 왜 댐이 많을까? 22
사람들이 바꾼 섬, 여의도와 밤섬 27
[우리 강 놀이터] 한강과 더 친해져요! 32
오두산 통일 전망대|청계천|청계천 박물관
금강을 여행해요
구불구불 아름다운 강, 금강 38
반딧불이가 날아다니는 여울과 소 42
금강 하구의 모습이 변했다고? 47
[우리 강 놀이터] 금강과 더 친해져요! 53
군산항|공산성|부소산성
낙동강을 여행해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강, 낙동강 58
강물이 휘감아 도는 마을, 하회 마을 62
낙동강이 만든 우포늪 68
[우리 강 놀이터] 낙동강과 더 친해져요! 76
수로왕릉, 수로왕비릉, 구지봉|해인사|김해 낙동강 레일 파크
섬진강을 여행해요
보물이 많은 강, 섬진강 82
물이 부족한 곳들을 적셔 주는 섬진강 87
강물이 커다란 바위에 구멍을 냈다고? 91
[우리 강 놀이터] 섬진강과 더 친해져요! 95
남도 이순신 길|화개 장터와 남도 대교|최 참판댁
영산강을 여행해요
호남의 젖줄, 영산강 100
조상들이 만든 녹색 댐, 관방제림 105
강에 왜 등대가 있을까? 109
[우리 강 놀이터] 영산강과 더 친해져요! 113
나주|목포
압록강과 두만강을 여행하고 싶어요
국경선 역할을 하는 압록강과 두만강 118
압록강과 두만강에 있는 섬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