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둥글둥글 지구촌 문자 이야기 크게보기

둥글둥글 지구촌 문자 이야기

저자

정회성

저자

이진아

발행일

2017-12-21

면수

173*228

ISBN

156

가격

9791161720364

가격

11,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어린이들의 필 수 교양 도서 <함께 사는 세상> 시리즈

 

<함께 사는 세상> 시리즈는 어린이들에게 세계를 이해하는 시각을 키워 주고, 다른 생각과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기획 의도에 걸맞게 종교, 문화, 인권, 경제, 문화유산, 돈, 국제구호, 음식, 환경, 축제, 식물, 수도, 건축, 시장, 신화, 협동조합, 지리 등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뤄 수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함께 사는 세상> 시리즈의 스무 번째 책 《둥글둥글 지구촌 문자 이야기》는 전 세계의 독특한 문자와 문자의 탄생과 인류의 역사, 그리고 문자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를 이야기합니다. 글로벌 시대에는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둥글둥글 지구촌 문자 이야기》는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어린이들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고결하고 아름다운 인류의 유산, 문자

 

우리의 시선이 머무는 거의 모든 곳에 문자가 있어요. 매일 들여다보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에도 문자가 가득하고, 거리마다 내걸린 간판, 교과서를 비롯한 수많은 책에도 문자가 있지요. 우리는 문자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생활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혹시 문자가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난 시점부터 함께하지는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그렇다면 문자가 없었던 시절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요? 《둥글둥글 지구촌 문자 이야기》에 바로 그 답이 있어요.

사람들은 문자를 이용해서 무언가를 기록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기도 해요. 문자가 없던 시절에는 단순한 그림을 그리거나 북소리, 연기 등으로 의사소통을 했지요. 매듭으로 기록을 하기도 했지만 이런 방법들은 오래 가지 못했어요. 사용하는 데 불편한 점이 많았기 때문이죠. 인류는 그림이나 매듭 등 원시 문자를 발전시켜 지금과 같이 수많은 문자들을 만들어 냈어요. 문자에는 민족의 특성과 역사를 고스란히 담겨 있어요. 세계에는 어떤 문자가 있는지, 또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살피면 세계의 문화와 세계인들의 다양한 삶을 이해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둥글둥글 지구촌 문자 이야기》를 읽으며 세계의 다양한 문자를 만나 보세요.

 

 

한자와 알파벳, 키릴 문자에서 한글까지

세계 곳곳의 문자를 소개합니다!

 

《둥글둥글 지구촌 문자 이야기》는 전 세계의 독특한 문자를 문자의 탄생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동굴 벽화와 매듭, 조개껍데기 등 원시 시대에 쓰였던 문자는 시작되었고, 사용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를 살핍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문명에서 발생된 문자도 알아보고요. 또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알파벳,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한자를 세계 문자의 근간으로 보고 변화 과정을 파헤쳐 봅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전 세계에 있는 독특한 문자들을 두루 살피고, 이 문자들이 사용되기까지 어떻게 변화했는지도 소개합니다. 원시 문자부터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수많은 문자를 통해 문자를 사용하는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여행하듯 살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