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찌푸린 지구의 얼굴, 지구 온난화의 비밀 크게보기

찌푸린 지구의 얼굴, 지구 온난화의 비밀

저자

허창회

저자

정수영, 김은희, 박재현

발행일

2008-10-15

면수

225*200

ISBN

140

가격

978-89-7474-636-0 73

가격

9,5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대기 과학자 허창회 교수가 들려주는
놀랍고도 흥미로운 지구 온난화 이야기


대기과학자 허창회 교수는 2001년 <지구의 마법사 공기>(제20회 한국과학기술도서상 특별상 수상작)에서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에 대한 여러 가지 재미있고 놀라운 이야기로, 2004년 <날씨를 바꾸는 요술쟁이 바람>에서 일상생활에서 늘 접하는 바람을 통해 날씨 변화에 대한 과학의 원리를 아이들에게 쉽고 재밌게 소개해 주었다.
이번에는 대기과학자로서 그동안 연구했던 것을 바탕으로 지구 온난화에 대해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과학적 사실과 그것에 관련된 여러 흥미로운 이야기를 준비했다.

? Why? 지구 온난화의 비밀, 이제 과학으로 풀어보자!
오랫동안 대기과학을 연구해 온 저자는 이 책에서 다른 무엇보다 지구 온난화는‘왜’일어나는 것인지, 그 원인은‘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은 지구에 ‘어떤’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기초적인 과학의 원리를 바탕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한다.
그동안 지구 온난화에 대한 여러 어린이 책들이 출간되었지만, 대부분은 지구 온난화가 시작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나 결과를 환경 문제만으로 이야기할 뿐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는 원인을 본격적으로 과학의 원리를 통해 설명한 책은 거의 없었다.
물론 지구 온난화 문제가 단순히 지구가 더워지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곳에 영향을 미치게 때문에 그런 진행 과정에 대한 파악 또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지구 온난화는 단순히 지구가 더워지는 것으로 끝나는 일이 아니다. 지구가 더워지면 그에 따른 여러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특히 기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모든 생명체는 기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추워지면 추운 곳에 적응하기 위해, 더워지면 더운 곳에 적응하기 위해 생명체는 끊임없이 기후에 영향을 받고 진화한다. 그런데 지구 온난화가 계속되면 이상 기상은 여러 곳에서 발생하게 되고 결국 이상 기상은 기후 자체를 변화시킬 것이다.
이런 심각한 상황을 생각하면 우리는 지구 온난화를 단순하게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 그렇기에 <찌푸린 지구의 얼굴, 지구 온난화의 비밀>은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는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왜?’ 라는 끊임없는 질문과 답을 통해 지구 온난화의 비밀을 하나씩 밝히고 있다.
지구 온난화는 ‘왜’ 일어나는 것인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은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구 온난화의 비밀’속에‘과학적 원리’가 한눈에 쏙쏙!

과학의 기본은 호기심을 통한 물음에서 출발한다.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 또한 과학이다. <찌푸린 지구의 얼굴, 지구 온난화의 비밀>은 질문과 답을 통해 지구 온난화의 비밀과 원인을 설명한다.


?부 <이산화탄소와 지구 온난화>에서는 추운 지역에 사는 사람의 코가 더운 지역에 사는 사람의 코보다 왜 클까?라는 다소 생뚱한 물음으로 시작하는 ?부는 지구 온난화의 비밀을 풀기 위해 꼭 알아야만 하는 이산화탄소에 대해 이야기한다. 먼저 저자는 이산화탄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이산화탄소가 어떤 기체인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하면서 이산화탄소가 지구 온난화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산업혁명 이후부터 현재까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 이산화탄소와 그로 인해 지구의 평균 온도가 얼마만큼 올라갔는지를 구체적인 통계를 통해 쉽게 설명해 준다.

?부 <온실 효과와 지구 온난화>는 온실 효과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부에서 눈에 보이지도 않는 기체인 이산화탄소가 어떻게 지구를 덥게 하느냐의 첫 물음에 대한 답을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지구의 온도의 비밀과 지구의 에너지 흐름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여러 온실 가스들을 소개하면서 지구 온난화의 전체적인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그 과정을 자세하게 알려 준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다이달로스의 일화로 시작되는 ?부 <대기 온도와 지구 온난화>에서는 실제적으로 지구 온난화가 일어났을 때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의 온도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저자는 이 일화에서 나오는 이야기는 실제로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하늘로 높이 올라갈수록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부에서는 그 이유가 무엇이고, 또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면 왜 지구 전체가 다 더워지지 않고 높이에 따라 대기의 온도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들려준다.

?부 <기후 변화와 지구 온난화>는 ?부에서 ?부까지가 지구 온난화가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설명이었다면, ?부는 그것이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특히 엘니뇨와 라니냐를 통해 우리가 잘못 이해하고 있던 기후 변화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주고, 나아가 이상 기상이나 기후 변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예를 통해 기후 변화의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그것이 우리나라의 날씨와 기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 준다.

?부 <지구의 미래와 지구 온난화>에서는 현재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보여 준다. 아열대 기후로 변하고 있는 우리나라, 지구에서 최초로 가라앉을 위기에 처해 있는 섬 투발루, 멈출 줄 모르는 사막화 현상, 자주 일어나는 이상 기상으로 불안정해지고 있는 생태계 등. 지구 온난화로 인해 일어나는 구체적인 현상을 보여 줌과 동시에 앞으로 우리가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 준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각 부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 지구 온난화에 대한 원인과 결과 그리고 대책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해 나간다. 특히, 기존의 과학 책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방식의 연출과 정확한 정보 전달을 중심에 둔 삽화는 다소 어려운 과학적 원리의 핵심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아름다운 별 지구, 우리는 잠시 빌려 쓰고 있는 것일 뿐…
지구는 우주의 여러 에너지를 주고받으며 오랜 세월 변화를 겪으면서 생명체가 살기에 적합한 곳이 되었다. 그런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사람들이 자신들의 편리함을 위해 자연을 파괴하고, 자연에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마저 저버려 46억년이나 생명체가 잘 살아왔던 지구는 200~300년 사이에 쉽게 복구시킬 수 없을 정도로 망가져 버렸다.
빙하가 녹아 바닷물이 높아져 태평양 근처의 섬이 가라앉기 일보 직전이고, 가뭄과 폭설과 홍수 등의 이상 기상이 자주 일어나 경제적 피해가 늘어나고, 이상 기상으로 인해 기후 자체가 변해 생태계마저 위협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미래에는 어떻게 될까?
그때도 지구에 인류와 더불어 수많은 생명체가 함께 살아갈 수 있을까?
현재와 같이 지구 온난화가 계속되고 기후 변화가 일어난다면, 인류가 지구에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지구는 어느 한 사람의 것도, 어느 한 나라의 것도 아니다. 지구는 모든 생명체가 공존해서 살아가야 하는 모두의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 후손, 또 그 후손이 살아야 할 곳이다.
이 책은 지구 온난화의 과정을 통해 그 원인과 결과를 과학적으로 하나하나 보여 주는 동시에 앞으로 우리가 지구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던져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