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철학창고 16-프로테스탄트와 자본주의 정신, 금욕과 탐욕 속에 숨겨진 역사적 진실 크게보기

철학창고 16-프로테스탄트와 자본주의 정신, 금욕과 탐욕 속에 숨겨진 역사적 진실

저자

막스 베버

옮김

김상희 풀어씀

발행일

2006-12-11

면수

153*212

ISBN

252쪽

가격

8974745429

가격

10,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막스 베버, 객관적 사회 과학 방법론을 제기하다

막스 베버는 마르크스, 프로이트와 더불어 20세기의 가장 뛰어난 사상가로 손꼽히고 있다. 그 이유는 그가 법률학?정치학?경제학?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학문적이고 사상적인 업적을 쌓았다는 데 있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사회 과학의 방법론을 새롭게 정립했기 때문이다.
베버는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 즉 20세기가 지닌 성격뿐만 아니라 인류 문명의 사회적ㆍ경제적, 그리고 종교적ㆍ사상적 흐름과 특징이 무엇인지 파헤침으로써 인류의 미래가 어디를 향해 가는지 윤곽을 그려 보려는 열망을 갖고 있었다. 이런 연구 과정에서 베버는 기존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학문적 방법론, 즉 이론적 틀을 마련하고 이에 맞춰 사회 현상을 분석하는 가치 중심적인 방법론에 반론을 폈다. 가령 마르크스주의 학자의 경우 생산력이 생산 관계를 결정한다는 이론적 틀어 맞춰서 자본주의 초기 발전 과정에서 일어난 종교 개혁을 경제적 변동이 정신에 반영된 것으로 해석했다. 또한 신역사학파는 독일의 자본주의 경제가 영국이나 프랑스에 비해 뒤떨어졌기 때문에 보호 무역 조치와 같은 사회 정책을 펴는 것이 옳다는 가정 아래 모든 정책적ㆍ경제적 문제를 해석하려고 했다.
그러나 베버는 이런 가치 중심적인 학문 방법이 역사적ㆍ사회적 진실을 왜곡할 수 있다고 보았고 구체적인 사회 현상과 역사적 사실로부터 이론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는 학문의 가치중립, 특히 사회 과학의 ‘가치로부터의 자유’, 즉 몰가치성을 강력하게 제기했다. 그리고 베버는 자신의 이런 이론을 입증하기 위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그것을 근거로 금욕적인 프로테스탄트 정신이 어떻게 물질적인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을 추진한 원동력이 되었는가를 입증함으로써 경제가 정신과 문화를 이끌어 낸다는 학계의 통념을 뒤집었다.
여기서 베버는 구체적인 사실과 현상을 분석하고 그것을 추상화시킨 이념형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해서 역사와 사회?경제 체제를 분석하려고 시도했다. 예를 들어 이 책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는 프로테스탄트 윤리, 소명, 자본주의 정신, 합리화, 관료제 등과 같은 이념형을 제시했다. 이렇게 베버는 당대를 지배하던 가치 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나 역사와 사회의 구체적 현상에 대해 파악했다. 또한 일반적인 원칙과 보편적인 개념을 이끌어 내는 사회 과학 방법론을 제기함으로써 베버는 아직 일반적인 학문의 영역에서 분화되지 않았던 사회학을 창시한 사상가로 그 학문적 업적을 높이 평가받게 된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베버가 지향했던 객관적인 사회 과학 방법론을 제시한 그의 대표적인 저작이라 할 수 있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20세기의 위대한 사상적 업적으로 남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그의 객관적 사회 과학 방법론을 적용한 대표적인 저서면서 동시에 수많은 논쟁을 낳은 저작 중의 하나다. 베버가 이 책을 쓴 이유도 논쟁을 유발하려는 의도가 들어 있었지만 이 책이 불러 일으킨 논쟁이 오랫동안, 그리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진 까닭은 종교적 윤리와 자본주의 발전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기존의 통념과 다르게 제시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은 종교적인 측면에서도, 학문적 측면에서도 모두 엄청난 논쟁을 일으킬 가능성을 그 자체로 안고 있었다.
베버는 종교의 경제생활에 대한 영향력을 제기함으로써 마르크스주의자로부터 반대 논의를 불러 일으켰으며, 가톨릭을 세속적 생활감을 결여하고 근대 경제 발전에 나쁜 영향을 주었다고 특징지어 가톨릭 역사가들의 반감을 샀다. 또한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원동력이 된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을 우울한 자본주의의 미래, 즉 강철 우리 속에 갇힌 새로 표현함으로써 프로테스탄트 사상가로부터도 환영받지 못했다.
하지만 이런 비판과 논쟁에도 불구하고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사상서로 추앙받고 있다. 그 이유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다루었던 많은 개념과 이념형, 그리고 분석의 틀을 뛰어넘어 그것을 반박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문적 업적을 내놓은 학자도, 그리고 아직은 그것을 시도한 학자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회학자 탈콧 파슨스도 지적했듯이 “여전히 베버의 이 저적은 그 의미가 퇴색된 것이 아니”며 20세기의 사상적 금자탑으로 자리 매김 되고 있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금욕과 탐욕 속에 숨겨진 역사적 진실

베버의 학문과 사상을 대표하는 저서로는 《직업으로서의 학문》, 《경제와 사회》 등도 있지만 그중에서도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과 현상으로부터 일반적인 원칙과 보편적인 개념을 이끌어 내는 베버 특유의 학문 자세가 가장 돋보이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원래 내용 자체도 쉽지 않은데다가, 수많은 개념어와 사상이 인용되거나 인물과 저서가 등장해 보통 사람들로서는 인내와 끈기가 없으면 읽기 어려운 저서다. 더구나 국내에 출간된 완역서도 두 권 정도밖에 없으며 출간된 지 오래되었고 문장도 까다로운 편이다.
청소년 철학창고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해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금욕과 탐욕 속에 숨겨진 역사적 진실》을 출간했다. 풀어쓰기를 통해 독자가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며 읽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어려운 한자나 긴 문장 등을 우리말이나 단문으로 바꾸는 등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게 만들었다. 이와 더불어 복잡한 프로테스탄트 종파와 종교 개혁 사상가들 때문에 본문을 읽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서 본문이 시작되기 전에 배경 지식을 주었다.
이와 더불어 베버의 생애를 자세히 살피고 그가 남긴 여러 저서를 통해 베버의 사상과 학문적 성과를 살폈다. 또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내용과 의의를 종합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해설을 실어 이 책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