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질문하는 인권 사전 크게보기

질문하는 인권 사전

질문하는 사전 시리즈 4
저자

장덕현

저자

간장

발행일

2022-04-05

면수

190×225

ISBN

108쪽

가격

9791161724577 74300

가격

12,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권리, 인권  
 “인권? 그게 뭐예요?” 
아마 이렇게 묻는 어린이들이 적지 않을 거예요. ‘인권’이라는 말은 듣기만 해도 어려운 단어이기 때문이에요. 어른들이 보는 뉴스나 신문 같은 곳에서나 나올 법한 단어이지요. 
인권이란 말은 많이 쓰지만, 어른들 중에서도 인권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거예요. 어른 대부분도 인권이 무엇인지, 인권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배울 기회가 거의 없었거든요. 
지금의 어른들이 학교에 다녔을 때는 학교에서 인권이 무엇인지 알려 주지 않았을 뿐더러 그때는 ‘인권’이란 말을 잘 쓰지도 않았어요. 우리 사회가 인권을 중요한 가치라고 여기고, 예전에는 문제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인권의 눈으로 바라보기 시작한 것도 비교적 최근의 일이랍니다.
인권은 말 그대로 ‘사람의 권리’라는 뜻인데, 우리가 지금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것들이 사실 인권 덕분에 가능한 일들이에요. 깨끗한 물과 음식을 먹을 권리, 학교에 다니고 공부를 할 수 있는 권리, 마음 편하게 화장실에 갈 수 있는 권리, 대통령·국회의원·시장을 직접 뽑을 수 있는 권리 등 지금은 누구에게나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이 옛날에는 불가능했어요.
옛날엔 그게 인권이라고 생각조차 못 했거나 권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그 권리를 독점했거든요. 인권은 수많은 사람들이 공정하고 평등한 권리를 얻기 위해 목소리 높여 싸워서 얻어 낸 ‘모두의 권리’이자 나의 권리랍니다.

인권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인권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길러요 
<질문하는 사전 시리즈> 네 번째 권인 《질문하는 인권 사전》은 인권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인권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책이에요. ‘인권이 무엇일까?’, ‘어린이의 권리를 지키자’, ‘인권 침해를 당하는 사람들’, ‘인권의 승리’, ‘인권을 위해 우리가 할 일’ 등 모두 5개의 장으로 나뉘어 있어요. 

1. 인권이 무엇일까?
인권을 아는 것은 중요해요. 그리고 모두가 인권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인권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 기회가 없는 것도 사실이에요. 인권을 알기 위한 첫 걸음, 바로 세계 인권 선언이에요. 세계 인권 선언을 통해 인권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알아보아요. 

2. 어린이의 권리를 지키자
어린이들은 인권 침해를 당하기가 너무 쉬워요. 어린이가 어른보다 약하다는 점을 이용해 어린이를 함부로 대하는 나쁜 어른들도 있고, 전쟁이나 자연재해 같은 큰 위험이 닥쳤을 때 어른보다 더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어요. 어린이에게는 어떤 권리가 있는지 알아보아요.  

3. 인권 침해를 당하는 사람들
사회에서 숫자가 적거나, 가난하거나, 힘이 없는 사람들은 인권 침해를 당하기가 더 쉬워요. 이런 사람들을 ‘사회적 약자’라고 부르기도 해요.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로는 어린이, 장애인, 난민, 이주민, 여성, 성 소수자가 있어요. 어린이 외에 어떤 사람들이 인권 침해로 고통받는지 알아보아요.  

4. 인권의 승리
처음부터 당연하게 주어진 권리는 없어요. 부당함에 저항하는 사람들이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싸워서 얻어내고 향상되는 것이 인권이에요. 여성의 투표권과 노동자들의 권리 모두 싸워서 얻어낸 것들이지요. 소수자들이 함께 싸워 얻어낸, 인권이 승리한 역사들에 대해 알아보아요.  

5. 인권을 위해 우리가 할 일
인권은 공기나 물과 같은 것이에요. 당연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없으면 살 수 없고, 우리가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잘 보호하지 않으면 금방 오염되고 망가지고 말 거예요. 인권의 가치가 더 존중받는 세상을 위해서 지금 그리고 앞으로 해야하는 일, 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해 보아요. 

그림으로 개념을 정리하고 질문으로 생각을 키워요 
<질문하는 사전 시리즈>는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분야의 개념을 그림으로 정리하고, 질문으로 생각을 키우는 어린이 지식 정보 시리즈예요.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들을 억지로 주입하지 않고 어린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꾸몄어요. 만화처럼 재밌고 가벼운 그림이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면서도 깊이 있는 주제와 생각을 키워 주는 내용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시리즈 첫 번째 책은 환경, 두 번째 책은 경제, 세 번째 책은 법에 대한 책이에요. 
인권이 지켜지는 세상에서 더불어 함께 살기 위해서는 먼저 나에게 어떤 권리가 있는지 잘 이해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아닌 다른 모든 사람에게도 나와 똑같은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서로 그것을 존중하는 것이에요. 상대방이 나에게 잘 대하길 바란다면 나도 상대방에게 좋은 행동과 좋은 말로 대해야겠죠? 인권도 다르지 않답니다.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약속이 바로 인권이란 점을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