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나라 중국은 어떻게 세계의 중심이 되었을까?
초등 저학년을 위한 첫 번째 중국사 〈안녕? 중국사〉
세계의 강대국으로 떠오르는 나라 중국. 중국은 우리나라와 지리적, 역사적으로 무척 가까운 나라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역사와 문화를 함께했지요. 그래서인지 중국은 늘 우리에게 익숙하고 친근한 나라입니다. 그러나 정작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드뭅니다. 오히려 미국이나 유럽보다 등한시 여기고 관심도 적지요. 하지만 최근 중국은 미국과 당당히 맞설 만큼 위상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와의 관계에서는 미국보다 더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어떨까요? 현재의 상황을 미루어 짐작하건데 중국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그런 만큼 중국을 알아가는 일은 중요합니다.
<안녕? 중국사> 시리즈는 미래의 글로벌 인재가 될 어린이들에게 중국의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합니다. 중국 문명의 탄생부터 최근 중국의 모습까지 모두 다루었습니다. 아직 역사에 익숙지 않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도깨비를 주인공으로 중국의 역사를 이야기합니다. 도깨비 나라의 절대 권력자 옥황상제의 막내딸 오방공주는 중국사 시험에서 빵점을 맞아 인생 최초의 고난을 맞이합니다. 이를 지켜볼 수만은 없었던 옥황상제는 도깨비 사 형제에게 오방공주를 위한 중국사 비책 수첩을 만들어오면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제안하지요. 마침 도깨비 방망이가 신통치 않던 도깨비 사 형제는 옥황상제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중국으로 역사 여행을 떠납니다. 용감무쌍한 도깨비 사 형제와 함께 중국으로 떠나 보세요.
도깨비 사 형제와 함께 중국 역사의 시작을 찾아 떠나자!
<안녕? 중국사> 1권은 중국 문명의 탄생부터 중국 역사상 가장 혼란스러웠던 시기인 위·진·남북조 시대까지의 이야기입니다. 도깨비는 중국 역사상 가장 똑똑한 인물로 일컬어지는 공자를 만나 중국 문명의 탄생과 춘추·전국시대까지 중국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중국의 왕들은 무슨 일을 했는지 살펴봅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통치제도인 봉건제와 군현제를 차례로 배우고,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인물인 진시황이 진나라를 어떻게 다스렸는지 알아봅니다. 그러나 천하를 호령할 것 같았던 중국 왕조도 시간이 흐르면서 혼란의 시기에 빠져듭니다. 과연 중국은 혼란의 시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안녕? 중국사〉를 소개합니다
<안녕? 중국사>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중국의 역사를 통해 중국의 문화와 정치, 사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낯설고 어려울 수 있는 중국 문명의 시작부터 현대사까지 굵직한 사건들을 뽑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역사 속 인물을 등장시켜 중국의 역사를 실감나게 풀어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유명 유적지나 유물, 인물을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하여 중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세계사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쉽게 역사를 푸는 한편, 꼼꼼한 감수를 통해 오류를 철저히 검증했습니다. 한국외대 사학과 교수이자 학계에서 오랫동안 정통성을 인정받은 이근명 교수님의 감수로 어린이 역사책의 품격을 높였습니다. 그림 또한 중국의 분위기를 풍부하게 표현했습니다. 그간 수많은 역사책에 그림을 그려 온 작가가 중국의 화려한 문양을 모티브로 하여 그림 곳곳에 다양한 질감을 나타났습니다. 그림책에서 읽기 책 단계로 넘어가는 단계의 아이들을 위해 각 장에 그림을 그려 저학년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중국의 역사를 접하도록 했습니다. <안녕? 중국사>는 글로벌 인재로서 성장할 아이들에게 중국의 역사를 소개하는 진정한 의미의 첫 역사책입니다.